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과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탄생에서부터 소멸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PLC)라고 한다.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PLC)과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PM Process) Group은 다르며,
프로세스 라이프 사이클 각 단계별로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Group들이 포함될 수 있다.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Project Life Cycle, PLC)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은 프로젝트의 여러 단계(Phase)를 통합적으로 지칭하는 용어이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조직은 하나의 프로젝트를 다시 여러 개의 단계로 구분하여 관리한다.
이 중에서 프로젝트 단계(Project Phase)는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단위이며, 중요한 산출물이 완료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 단계 종료 검토(Phase-end Review)는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로 넘어갈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각 단계별로 산출물이 성공적으로 완성되었는지 확인하는 업무이다.
모든 프로젝트는 단계로 나누어지며, 큰 프로젝트이던 작은 프로젝트인던 일정한 생애주기 구조를 갖는다. 프로젝트는 최소한 시작 또는 착수 단계, 중간 단계로 종료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의 개수는 프로젝트의 복잡성이나 그것의 산업 특성이 의존한다.
이처럼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모든 단계를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프로젝트 생애 주기)라고 한다.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은 업종마다 다르다. 건설 업체의 라이프 사이클은 실행 가능성을 분석하는 일로부터 계획, 설계, 건설, 인수, 스타트업에 이르는 과정을 갖는다.
IT 프로젝트의 라이프 사이클은 요구 사항을 분석하는 일로부터 개략 설계, 상세 설계, 코딩, 테스팅, 설치, 컨버전, 운영의 단계를 거친다.
(사례) 건설업체의 PLC
* 실행 가능성 분석 -> 계획 -> 설계 -> 인수 -> 스타트업
(사례) IT업체의 PLC
* 요구사항 분석 -> 개략설계 -> 상세설계 -> 코딩 -> 테스팅 -> 설치 -> 컨버전 -> 운영
프로젝트 관리 라이프 사이클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라고도 한다.
착수(Initiating), 계획(Planning), 실행(Executing), 감시 및 통제(Monitoring & Controlling), 종료(Closing)로 구성이 된다. 각 단계에 대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착수(Initiating)
- 프로젝트 개요 작성 및 목표(Goals) 설정
- 프로젝트 요구사항(Requirements) 분석
- 예비 범위기술서 작성
- 일정(Milestone) 및 예산(Budget) 산정
- 프로젝트 제약 조건(Constraints)을 문서화
- 프로젝트 가정(Assumptions)을 문서화
- 이해당사자(Stakeholders) 분석 및 주요 이해당사자 파악
- 성과 기준(Performance criteria)을 식별
- 자원 요건(Resource requirements)을 결정
- PM과 PM의 권한(Authority) 설정
- 프로젝트 팀 구성
계획(Planning)
-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작성
- 범위기술서 작성
- 작업분할체계도(WBS:Work Breakdown Structure) 작성
- 액티비티(Activities) 정의 및 우선순위 설정
- 액티비티에 기간(Duration) 산정 및 자원(Resource) 할당
- 비용(Cost) 산정
- 품질(Quality) 계획 수립
- 인력(Human Resource) 관리 계획 수립
- 의사소통(Communication) 계획 수립
- 위험(Risk) 관리(식별, 분석, 대응) 계획 수립
- 외주(Outsourcing) 관리 계획 수립
- 변경(Scope Creep) 관리 계획 수립
실행(Executing)
- 팀원 교육 및 배치
- 외주 업체 선정 및 작업 진행
- 품질 보증(Quality Assurance) 활동 수행
- 정보 수집 및 배포
감시 및 통제(Monitoring & Controlling)
- 성과(Performance) 측정 및 진척 관리
- 시정 조치(Corrective Action) 수행
- 시정 조치의 효과(Effectiveness of corrective)를 평가
- 변경(Score Creep) 사항에 대응
- 비용 및 품질 통제
- 프로젝트 팀 통제
- 주요 이해당사자(Key Stakeholders) 관리
- 위험 사건 유발 요인(Risk or Event triggers) 대응
- 프로젝트 활동 감시
종료(Closing)
- 인도물(Deliverables) 승인을 획득
- 프로젝트 교훈(Lessons Learned)을 문서화
- 제품 기록(Records)과 도구(Tools)를 보관
- 자원 해제(Release Resources)
프로젝트 관리의 프로세스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사람인데 무엇을 어떻게 관리할까?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관리 대상
프로젝트 관리자의 관리 대상은 원가, 일정, 업무 범위, 품질, 인력, 의사소통, 위험, 아웃소싱이다. 이들을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을 위한 영역과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 영역으로 나누어서 프로젝트의 목표인 원가, 일정, 업무 범위를 Core 프로세스라 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영역인 품질, 인력, 의사소통, 위험, 아웃소싱을 Facilitating 프로세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Core 및 Facilitating은 프로세스들의 중요성을 말하는 것은 아니며, 각 영역은 동등한 중요성을 갖고 있다.
관리 프로세스
일반적인 업무에서 관리의 프로세스는 흔히 PDS라고 하는 Plan - Do - See의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프로젝트의 관리 프로세스는 다르다.
프로젝트와 일반 업무의 다른 점은 시작과 끝이 있으며,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라이프 사이클을 지닌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는 착수(Initiating), 계획(Planning), 실행(Executing), 감시 및 통제(Monitoring & Controlling), 종료(Closing)의 5개 프로세스 그룹으로 나눌 수 있고 각 단계는 세부 프로세스들로 나누어 진다.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은 업종마다 다르다. 하지만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는 업종에 관계 없이 동일하고 보편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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