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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관리 조직의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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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 조직 체계

 

프로젝트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책임과 역할이나 보고 체계를 정의하기 전에 가장 먼저 고려하여야 하는 것이 프로젝트 조직 구조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프로젝트 조직 구조는 프로젝트의 상황, 프로젝트가 속한 기업의 조직 구조, 방침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조직은 기능 조직, 프로젝트 조직, 매트릭스 조직의 3가지로 구분된다.



기능 조직

 

기능 조직(Functional Organization)은 전통적인 조직 구조로서, 생산이나 마케팅, 회계, 인사 등 전문 업무에 따라 분류되어 있는 조직을 말한다.  기능 조직에서의 구성원은 정해지진업무와 명확한 상사(=부서장)가 있으며 조직 구조의 변화도 적어서 내부적으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기능 조직에서는 주요 업무 형태가 ‘운영’이므로 프로젝트가 빈번하지 않으며, 프로제긑가 수행되는 경우도 일반적으로 특정 부서 내부에서 수행이 된다.  PM을 비롯한 프로젝트의 팀원은 본연의 업무와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므로 PM의 지시보다는 기능부서장의 지시를 우선적으로 따르는 등 프로젝트 자체에 전념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기능 조직에서의  PM은 보통 회의 장소를 섭외한다든가 이메일로 진행을 독려하는 등의 촉진자(Expeditor)의 역할을 주로 수행하게 된다.



프로젝트 조직

 

프로젝트 조직(Projectized Organization)에서는 조직의 구성이 부서 위주가 아니라 프로젝트 위주로 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구성원도 전담으로 프로젝트 업무만을 수행한다.  프로젝트 조직에서의 구성원은 PM의 지시에 따라 맡겨진 업무를 수행하며, 프로젝트의 한시적인 특성상 구성원의 이합집산이 용이하므로 외부 효과적이며 동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프로젝트 조직은 주요 업무 형태가 프로젝트이며 PM도 모든 독립적인 권위와 역할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응하여 조직을 구성하고 업무를 수행하기에는 유리하나, 프로젝트 종료 후에 팀원들이 돌아갈 조직은 없기 때문에 조직관리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매트릭스 조직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은 기능 조직과 프로젝트 조직의 장점을 따서 만들어진 조직이다.  매트릭스 조직에서는 기능 조직처럼 부서형태가 이루어져 있으며, 프로젝트가 수행될 경우는 해당 팀원들을 프로젝트로 발령하여 프로젝트 업무에 전념토록 하고,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원 부서로 돌아오도록 하여 외부 목표 달성에도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인 내부 구조를 갖도록 한다.

 

매트릭스 조직의 예시

 

매트릭스 조직의 구성원은 PM의 지시도 받지만 원 소속 기능부서장의 지시도 받아야 하므로 복잡한 의사소통 체계를 갖고, 간접비 부담도 크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기능 조직이나 프로젝트 조직의 장점들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프로젝트 중심 조직들에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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