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건강

눈 깜빡임의 중요성과 디지털 기기 사용 시 주의사항

반응형

깜빡임의 중요성 

  깜빡임은 우리가 흔히 무심코 하는 동작 하나입니다. 하지만 작은 동작에는 우리 눈을 보호하고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이 담겨 있습니다. 보통 사람은 3초에 번씩, 1 동안 20 정도의 깜빡임을 하곤 합니다. 이는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깜빡임은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망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눈꺼풀 안쪽의 눈물을 안구 표면에 고르게 퍼뜨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눈물은 또한 이물질과 바이러스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미세한 손상을 회복시키는 등의 기능을 합니다. 또한 눈 깜빡임은 눈물 성분을 잘 섞는 과정인 동시에 각막 표면에 눈물을 공급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눈 깜빡임은 일종의 반사운동으로 우리의 의지와 관계없이 이루어지지만, 우리의 의지에 의해서도 변화가 가능하며 눈물의 활용에 가장 중요한 동작이라고 안과 전문의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생물학적으로 우리는 눈을 촉촉하게 하기 위해서 눈을 깜빡이지만, 예측 가능한 시간 간격을 두고 기계적으로 깜빡이는 것이 아닌 깜빡임의 주기가 습도, 바람 및 기타 물리적 요인에 따라서 미세하게 조정됩니다. 각막 표면의 얇은 유체 층(fluid layer)은 혈관이 없는 각막 상피에 공기 중의 산소를 전달할 수 있게 해주며, 이런 활동은 시력에 매우 중요하며 이 기능이 동작하지 않으면 실명에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제리 버그만 박사도 눈 깜빡임은 종종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단순한 반사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복잡한 시스템일 뿐만 아니라, 시력 유지에 매우 중요한 반사작용"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 사용  주의사항

그러나 우리가 스마트폰 게임 할 때는 눈 깜빡임 빈도가 4분의 1로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컴퓨터 작업시에는 약 3분의 1로 줄어들고, 운전시에는 약 절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 또한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으려는 우리 신체의 본능적인 반응입니다.

 

이런 시각 집중으로 눈이 건조해지고 취약한 상태가 될 수 있으며, 외부 빛을 제대로 반사하지 못해 시야가 흐려지는 부작용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스마트폰, TV 등을 볼 때는 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이는 횟수를 늘려줘야 합니다.

가끔씩 눈을 5초 동안 천천히 감거나, 몸을 풀어주어 눈을 쉬게 해야 합니다.

눈 찜질이나, 눈 마사지, 따뜻한 물에 목욕하는 것은 눈의 피로를 풀기 위해 좋은 활동입니다.

 

 

 

이상으로 더 좋아지는 눈을 위한 좋아진 블로그 였습니다 :)

 

반응형

'눈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험한 선글라스를 선택하지 않는 방법  (0) 2024.02.29